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시리즈]조립 컴퓨터 견적-5.PSU(파워서플라이)에 대해 알아보자.
    하드웨어 2018. 2. 3. 12:51

   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-SuperFlower사의 LEADEX PLATINUM 1000-

    오늘은 PSU(파워서플라이)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    PSU(Power Supply Unit)=파워서플라이(파워)

    파워는 컴퓨터에 전원을 공급합니다.

    충분한 전력을 공급하지 않거나 안정적으로 공급하지 않으면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.

    오늘은 파워서플라이의 SPEC,브랜드,고를 때 주의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.


    1.SPEC

    파워의 스펙을 알아보겠습니다.

    파워의 스펙은 싱글레일,+OOV,OOV+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냥 구매할실 것이면 2가지만 보시면 됩니다.

    바로 파워 용량(와트)와 80PLUS 인증입니다.

    파워의 용량은 W로 표기합니다. 용량이 클수록 전기를 많이 공급하고 가격도 비싸집니다.

    사무용 300W부터 게임용 500W~1200W 등으로 다양하게 있습니다.

    1200W가 넘는 파워는 벽 전력 단자에서 공급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
    일반적으로 사무용은 300~400W,게이밍 컴퓨터는 500W~600W 정도면 커버 됩니다.

    파워 서플라이 용량 계산기 등을 사용하셔도 됩니다.

    만약 용량이 400W가 나왔다 하면 500W 이상 파워를 구매하셔야 합니다.

    파워는 넉넉하게 구매하셔야 합니다. 추후 업그레이드 등도 고려하시면 더 크게 구매하세요.

    일반적으로 쇼핑몰에 표현되는 부품별 용량은 풀 로드 상황으로 평소에 사용되는 전력량은 훨씬 적습니다.


    *80 PLUS*

    에너지 효율을 인증하는 ESCO라는 기관이 있습니다.

    다양한 에너지 효율을 측정하는데, 그중 파워서플라이의 효율을 측정하는 80PLUS라는 인증이 있습니다.

    인증은 아래와 같으며, TITANIUM으로 갈수록 더 효율이 좋고 가격도 높아집니다.


    일반 사용자는 일반~BRONZE 혹은 실버 인증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.

    PLATINUM,TITANIUM은 서버나 SLI/CROSSFIRE 등에 사용됩니다.

    주의사항

    80PLUS는 파워의 안전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. 효율을 측정할 뿐입니다.



    *브랜드*


    파워서플라이를 제작하는 브랜드는 수없이 많습니다. 중학생도 간단하게 회로 조금만 연결하면 만들 수 있는 제품이

    파워서플라이입니다.

    이렇게 쉽게 만들어지는 만큼, 싸구려 제품도 넘쳐납니다. 그 예로 천궁이라는 파워서플라이가 있었습니다.

    조금만 부하를 가했더니 파워가 폭발했습니다ㅠㅠ.


    브랜드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지만, 싸구려를 구별할려면 우선 100W당 8500원~10000원정도 가격이 다나와 최저가

    기준으로 형성되는 파워서플라이를 고르셔야 합니다.

    현재 많이 사용되는 파워 브랜드는 SuperFlower,FSP,시소닉,마이크로닉스,파워렉스 등이 있습니다.

    개인적으로 SuperFlower을 추천드리지만, 필요에 맞게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.


    *구매시 주의사항*

    파워는 돈을 아끼지 말아야 할 부품입니다. 고급 파워서플라이는 어쩌다가 터지거나 할때 자기 혼자 고장날 때가 

    많지만 싸구려 파워서플라이는 메인보드,CPU,심지어 저장장치까지 망가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.

    PC견적에서 가격을 줄일때 파워는 건드리시면 안됩니다.

    그리고 아까 말했듯이 100W당 8500원~10000원정도 되는 파워가 좋습니다.

    그리고 절대 다나와의 애드리더, MD추천 등을 믿으시면 안됩니다. 순위조작의 가능성이 큽니다.

    브랜드 이름이 !,1,0,@ 등으로 시작하는 브랜드(리스트에 먼저뜸)은 싸구려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


Designed by Tistory.